한글 계산식 활용하기 - 부가세 계산기 만들기

저는 회사에서 공문을 통해 거래처에 매출금액을 보내게 되는데요. 그리고 공급가액과 부가세 그리고 총액을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단순하게 숫자를 입력을 하고 별도의 계산기를 활용을 해서 계산했었는데요. 최근에 한장의 문서에 여러 업체의 부가세를 넣어야 하는 경우가 생겼는데 일일이 계산하기 귀찮더라구요. 그래서 한글 계산식 을 이용하여 부가세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자 바로 설명 들어갑니다. 일단 위의 예시로 표를 만들어 보았어요. 회사명 공급가, 부가세, 총액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공급가 부분에서 임의의 수를 입력했는데요. 100,000원을 입력하면 부가세는 10,000원 합계 즉 총액은 110,000원이 되겠죠? 이렇게 간단하면 재미 없으니 1,570,000 이라고 했는데요.


부가세가 들어갈 자리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고 아래쪽에 계산식(F)를 클릭 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계산식이 나타나게 됩니다.


PRODUCT 함수는 곱하기를 하는 것인데요. PRUDUCT(숫자,숫자) 를 입력하거나 (참조셀 위치, 참조셀 위치) 혹은 (참조셀 위치, 숫자) 형태로 입력합니다. 그림을 보시게 되면 B2 라고 입력이 되어 있는데요.

표의 첫번째 줄은 A입니다. 그래서 회사명은 A1, 공급가는 A2, 부가세는 A3, 총액은 A4 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래 퓨어주스는 B1, 공급가 B2 가 되게 되겠죠 그래서 공급가 부분인 B2를 입력을 합니다. 뒤에 0.1 인데요. 이것은 공급가에 0.1을 곱한다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계산시에 입력이 되는 내용은 PRODUCT(B2,0.1) 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부가세 계산기 가 완성이 됩니다. 꺽쇠가 표시되어 있는데 다른 셀을 선택하시거나 이동 하시게 되면 숫자만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총액 부분을 할 텐데요. SUM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합니다.

 
총액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고 계산식 바로 위에 쉬운 계산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로 합계를 클릭을 해주시면 합계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다 되었습니다. 하지만 공급가 부분이 천단위 마다 콤마가 없는데요. 위와 같이 숫자가 있는 부분을 모두 드래그를 하시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아까 셀 하나를 선택했을때에는 보이지 않던 1,000 단위 구분 쉼표 라고 하는 것이 활성화 되고 우측에 자릿점 넣기(U) 부분이 나옵니다. 이곳을 클릭!


이렇게 한글 계산식 활용하여 부가세 계산기를 완성 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업무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사라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